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지난 시간에 우리는 8분음표에 대해 공부했습니다. 이렇게 박자를 쪼개서 연주하다 보면 코드를 바꿀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게 되는데요. 지금은 템포가 느리기 때문에 코드 체인지 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. 하지만, 템포가 빨라지면 코드 체인지가 쉽지 않죠. 오늘은 개방현을 이용해 코드 체인지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

개방현

개방현이란 왼손으로 누르지 않는 줄을 말합니다. 튜닝기로 튜닝할 때 연주했던 줄이 되는데요. 왼손으로 줄을 누르지 않기 때문에 코드 체인지 할 때 시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. 동영상으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.



연습악보


이제는 아주 익숙해졌을 A코드와 E코드입니다. 우선 악보를 보면서 카운트 연습을 한 번 해보시고요. 카운트 연습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.


카운트 연습과 코드체인지


개방현으로 연주하는 부분은 '4&'입니다. 악보에 빨간색으로 표시해 두었는데요. 동영상으로 어떻게 연주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.



동영상을 보시면 지난 시간에 배웠던 코드 체인지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. 여기서 포인트는 새로운 코드가 시작되기 전, '&' 박에 오른손으로 개방현을 연주하는 것입니다.





오른손으로 개방현을 연주하는 동안 왼손은 다음 코드로 바꿔주는 것이죠. 느린 화면으로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.



이렇게 코드가 바뀌기 바로 전에 바꾸는 방식은 빠른 템포의 곡을 연주할 때 유용한 방법입니다. 지금까지 A코드와 E코드를 충분히 연습했으니 템포를 올려서 한 번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.


템포는 자신이 컨트롤 할 수 있을 정도로 설정하시고요. 다음 시간에는 얼터네이트 스트로크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.


[관련글]

8분음표 마스터하기

초보를 위한 메트로놈 사용법

메트로놈이 필수인 이유


반응형
댓글